CSS 를 익혀라.
이전 강좌에서 TAG의 기본적인 원리를 배웠다만 그후의 TAG 강좌는 단순한 기술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므로
굳이 계속 언급하거나 하지는 않겠다. 질문이 있다면 알고있는 범위내에서 설명해 드릴것이다. (어디로 질문하란 말이야?)
글짜 색 입히기,글짜 두께 입히기,글짜 움직이기,테이블 두께 주기 등등등 TAG의 다양한 기술들은 스스로 익히길 바라며,
이곳에서는 원리만 설명하겠다. 또한 Javascript, Action script, Asp 등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역시 마찬가지다.
이 글의 목적은 초보들에게 스킬을 입혀주는 역할보다는 초보들에게 길을 제시하는 쪽의 성향이 강하다고 미리 말해두겠다.
인간은 보지 못한 시각적 결과물을 창조해 낼수 없다.
그것을 우리는 기억에서의 결합으로 단정지을수 있겠다.
간단한 예로는 인간은 동그라미를 보지 못했다면 타원을 그릴수 없었고,네모를 보지 못했다면 마름모를 그리지 못했을 것이다.
원천적으로 선이라는걸 보지 못했다면 동그라미고 뭐고 간에 전부 만들어내지 못했을것이다.
자 이건 웹사이트를 디자인 하기 이전에 당신은 반드시 시각적인 기억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시각적인 기억을 많이 한 디자이너는 다양하고도 복합적인 기억의 결합들을 만들어낼수 있을것이고
이것은 절대적으로 모든 디자이너들에게 기억되어야 할 것이다.
이걸 "그럼 뭐야. 베껴 만들라는거야 뭐야?" 라고 생각하는 디자이너는 창을 닫아라.
똑같이 만들거면 디자이너가 될 자격이 없다.
다만 그 수많은 홈페이지들을 구성하고 있는 크고 작은 요소들을 기억한다면 당신의 웹사이트는 좀더 신선하고 다양한 구성방식으로 만들어낼수 있을것이다. 이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고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하는수 없다.
------------ 지겨운 말들은 여기서 끝내고 -------------
Style Sheet
자 오늘은 CSS에 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 드리고자 한다.
뭔가 이녀석은? 바로 (Cascading Style Sheet) 이놈의 약자이다.
일명 스타일시트라고 불리는 이녀석은 HTML문서의 제약된 표현방식을 자유롭고 부드럽게 표현할수 있게 만들어진 언어다.
코딩된 화면은 Java와 흡사한 모습이며 HTML과는 상당히 차이를 보인다.
왼쪽은 CSS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HTML의 모습이다
자 그럼 이녀석에 대해서 쬐금 알아보자.
1.HTML과 CSS의 차이점
HTML은 글짜크기의 최고수치가 7 이다.
CSS의 글짜 크기의 최고수치는 제약이 없다.
HTML은 링크될 글짜를 꾸밀수 없다. (Link,visited,hover 등등의 속성)
CSS는 링크될 글짜의 표현이 자유롭다.
HTML은 자간/행간의 표현제약이 심하다.
CSS는 전혀 제약이 없다.
그외에 거의 모든 HTML 문서의 시각적 변화가 CSS에서는 자유로운 편이다.
2.HTML에서의 TAG 표기법과 CSS의 표기법의 차이점
TAG : <Font Color="FF0000">판다씨 바보</Font>
CSS : <td style="color:ff0000;">판다씨 바보</td>
(위 예제는 TD 에다가 속성을 작성했다. 물론 테이블,span,div,TAG 속에도 작성이 가능하다)
3.CSS로 링크 글짜를 꾸미는 방법
<a href=http://www.naver.com" style="font-size:9px;font-family:tahoma;color:ff0000;text-decoration:none;">링크</a>
(위 예제는 Link 속성에만 CSS를 적용한 것이며 CLASS 라는 속성을 이용해서 마우스오버,아웃,방문 등의 속성을 정한다)
(폰트의 크기는 9px 글꼴은 Tahoma 색상은 ff0000 링크될 글짜의 밑줄은 없애라. 라는 뜻)
4.TD 속에 있는 객체의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
<td style="padding-left:10px;padding-top:5px;">객체</td>
(CSS의 명령은 TD의 왼쪽 시작점부터 10px 떨어진곳, TD의 윗쪽 시작점부터 5px 떨어진 곳에서 객체표현을 시작하라라는 뜻)
간략하게나마 CSS가 어떤곳에 쓰이는지 아셨을거라 생각한다.
물론 그 범위는 아주 넓다. 다 설명 하기에는 너무너무 많으니 다음 강좌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고
웹디자이너라면 TAG 와 CSS 를 자유롭게 다룰줄 알아야 한다는걸 꼭 알아둘 필요가 있을것이다.
오늘은 사무실이 너무 어수선하니, 여기까지만 적고 -_-; (니마음이냐!)
다들 열공,열디자인 하길 바란다.